티스토리 뷰

주택연금 조건과 주택담보대출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집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것으로 주택금융공사가 운영하는 주택담보대출이랍니다. 그러면 시중 은행의 주택담보대출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연금 조건과 주택담보대출의 차이점

1. 주택연금은 연금으로 수령한다.

주택연금에 가입하면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방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일부분은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지만 연금으로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2. 대출만기에 제한이 없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보통 대출 만기가 있고, 그 기간은 1년에서 30년 정도 입니다. 하지만 주택연금은 주택담보대출의 형태이지만 "연금"이기 때문에 부부 모두 사망할 때까지 평생 연금이 나온답니다.

 

3. 내가 받은 연금 총액이 주택 가격을 넘겨도 괜찮습니다.

내가 받게 되는 연금이 주택 가격을 초과해도 그 부분에 대해서 국가가 보증해 줍니다. 보통 집값이 5억이라고 하면, 시중 은행의 주택담보대출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5억 원을 넘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주택연금의 경우에는 내가 받은 총 연금이 주택 가격을 넘기면 국가에서 부담해 준답니다.

4. 신용등금과 상관없이 가입 조건이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신용 등급과 상관없이 가입자 모두에게 똑같은 금리를 적용합니다. 단 가입 시 조건이 있습니다.

  1.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5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2. 주택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3. 두 채 이상의 주택을 소유했을 때, 모든 주택의 합산 가격이 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공시가격 등이 9억 원을 초과한 2 주택자는 3년 이내 1 주택을 팔면 가능합니다)
  4. 담보한 주택이 실제 거주지여야 합니다.

[국민연금]내 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내 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은 우리의 노후를 위한 최소한의 삶의 보장제도입니다. 하지만 지금 내가 내고 있는 국민연금이 과연 나중에 얼마나 돌아올지 궁금한 게 사실인데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는 미리 내

a.miri-m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