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년 만에 전국에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올해는 특히 더 독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을 것 같죠~

독감 접종 일정과 무료 접종 대상자를 알아볼게요.

그리고 독감과 감기, 그리고 코로나까지 증상이 다 비슷한 거 같은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독감예방접종
출처-질병관리청

독감 바이러스란?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발열질환으로 유전자에 따라 A형, B형, C형으로 나누어집니다.

특히 A형과 B형 바이러스에서 계속 돌연변이가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독감 예방 접종은 매년 맞으라고 권장됩니다.

독감예방접종독감예방접종

독감, 감기, 코로나 차이점

사실 증상이 모두 비슷해서, 구별하기 힘들 수가 있습니다.

일단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코로나 자가진단을 먼저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독감 증상 :  고열, 두통, 기침, 오한, 근육통, 인후통, 피로감 등이 나타납니다.

 

감기 증상 :  바이러스 침투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주된 증상으로 기침, 코막힘, 콧물, 인후통, 미열, 두통,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 기침, 발열, 두통, 호흡곤란, 인후통, 설사, 오심, 구토 등이 있습니다.

오미크론은 상기도 증식으로 인후통 증상이 높게 나타납니다.

 

 

독감 무료접종 대상 및 기간 

1. 어린이

 

★대상 : 생후 6개월 이상 ~ 만 13세( 09.01.01 ~ 22.08.31)

*2회 접종 대상(4주 간격 접종) : 22년 9월 21일(수) ~ 23년 4월 30(일)까지

→ 2회 접종 대상자는 생후 6개월 ~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생애 처음 예방접종을 받는 경우입니다.

 

1회 접종 대상 : 22년 10월 5일(수) ~ 23년 4월 30(일)까지

출처 -질병관리청

2. 임신부 - 임신 첫날부터 가능

★기간 : 22년 10월 05일부터 ~ 23년 4월 30일까지

출처 -질병관리청

3. 만 65세 이상 어르신

★만 75세 이상 (194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 10월 12일(수) ~ 12월 31(토)

만 70 ~ 74세 (48년 ~ 52년 출생자) : 10월 17일(월) ~ 12월 31(토)

만 65 ~ 69세 (53년 ~ 57년 출생자) : 10월 20일(목) ~ 12월 31일(토)

출처 -질병관리청

어디에서 접종 가능한가요?

★지정된 동네 병·의원(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실시하고,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느 곳에서나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위탁의료기관은 전국에 약 2만여 개소가 있으며,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바로가기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방법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지정 의료기관 찾기 ▶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

 ※ 접종 기관 방문 시에는 신분증 등의 지참이 필요합니다.

  * 어린이인 경우 주민등록등본, 국민건강보험증 등, 임신부는 산모 수첩 등을 통해 확인

궁금해요!

◎ 국가에서 무료로 지원하는 백신과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맞는 백신의 종류가 다른가요? 

▶ 종류는 같습니다. 

국가에서 구매하여 배포하는 것과, 위탁의료기관에서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구매 방법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예전에는 3가 백신, 4가 백신이 함께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4가 백신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의 15∼20%에서 나타나는 접종 부위 발적과 통증이 있으나, 대부분 1∼2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동시 접종이 가능한가요?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독감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동시에 접종을 하게 될 경우 일부 국소 반응이 증가할 수 있어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야 합니다.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피로회복에 좋은 마늘의 효능과 요리법도 함께 구경하세요^^

마늘의 효능과 백종원 마늘볶음밥 요리

 

마늘의 효능과 백종원 마늘볶음밥 요리

"마늘은 밭에서 나는 산삼이다"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우리 한국 사람들은 특히나 마늘을 이용한 요리를 즐겨 하는데요. 맛도 있고 영양도 좋은 마늘에 대해 알아보고 맛있는 요리

a.miri-m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