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내 집 마련의 필수품으로 여겨졌던 청약통장이 1년 사이에 100만 개나 해지되었다고 합니다.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이유와 방법을 알아보고 해지하는 것이 이익인지 손해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통장 해지 이유 

청약통장

청약통장 해지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1. 금리 변동
  2. 부동산 가격하락
  3. 청약 통장의 필요성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금리 변동

최근 금리가 4% 수준으로 변경된 반면 청약 통장의 경우 2%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약 두 배 가량 금리 차이가 발생하는 만큼 대출 이자나 원금 상환, 투자를 위해서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2. 부동산 가격 하락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는 시점에는 분양가와 매매가의 시세차익을 노린 이른바 ‘로또 청약’이 성행하였는데요.
최근, 원자재 값 상승 등으로 분양가가 오르면서 더 이상 ‘로또 청약’을 기대할 수 없자 청약 통장을 해지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3. 청약 통장의 필요성

이미 주택을 보유하고 있거나 상대적으로 낮은 청약가점, 다양해진 주택 구매 방법으로 청약 통장을 해지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청약통장 해지할까? 유지할까?

 

개인 금융 사정 등 조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으로 청약 통장은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양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게, 청약 1순위를 위해서는 6개월 ~ 1년 정도의 가입 기간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청약통장 해지 시, 납입 기간 및 횟수가 모두 초기화되는 만큼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납부가 부담되거나 낮은 금리가 걱정되신다면, 예치금 600만 원과 함께 최소 가입 기간, 납입 횟수만 유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보통 해당 조건만 유지된다면 1순위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주택을 이미 소유했더라도 청약 통장은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주택을 이미 소유했기 때문에 공공분양은 어렵지만, 민간분양의 경우 납부 기간, 횟수에 따라 1순위 청약에 해당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약통장 해지 방법


청약통장 해지가 더 이득이라고 판단되어 해지를 원하신다면 은행 직접방문 또는 모바일로 해지가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으로 해지를 할 경우에는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지참이 필수입니다.
만약 신분증이 없다면 근처 민원24 혹은 주민센터에서 임시 신분증이라고 불리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은 은행 어플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DB,DC,IRP], 국민연금, 개인연금 차이

 

퇴직연금[DB,DC,IRP], 국민연금, 개인연금 차이

노후 준비로 연금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연금은 크게 공적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3가지로 나눠 볼 수가 있는데요. 하나씩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적연금 공적연금은 기초

a.miri-ma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