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전기요금이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16일에는 1 khw 당 8원의 인상이 결정되면서, 4인 가족 기준으로 약 3천 원 정도 추가 부담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럼, 전기세를 절약하는 꿀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세 절약 꿀팁!
1. 에너지 효율 등급
대부분의 전기는 가전제품에서 소비되는데요. 그런 만큼 가전제품만 잘 구매한다면 전기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에는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이 있으며, 총 5단계로 나뉘고 1등급으로 갈수록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제품입니다.
1등급 제품 사용 시 5등급 대비 전기료를 30~40% 아낄 수 있다고 하니, 새로운 가전제품 구매 시 꼭! 꼭! 체크하세요!
2. 냉장고
1년 365일 돌아가는 냉장고는 전력 소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보관량에 따라 전기 효율 차이가 많이 난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냉장실의 경우 냉기 순환이 원활할수록 효율이 올라갑니다.
60~70%를 채운 냉장고는 꽉 채운 냉장고 대비 5%의 전력을 아낄 수 있다고 하네요!
냉동실의 경우 반대로 냉기를 보존하기 위해 가득 채워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냉동실에 공간이 남는다면 아이스팩이나 얼린 페트병을 채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LED 조명 사용
LED 등은 일반 백열등보다 광변환효율이 높은데요. 같은 밝기에서 일반 백열등의 20% 전력만 필요합니다.
또한, 수명 역시 반영구라고 할 정도로 길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세도 아끼고 교체 비용도 줄일 수 있으니 조명을 LED으로 바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기세 절약하며 돈 벌기
전기세 절약하면서 돈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에코 마일리지 제도
에코 마일리지 제도는 서울 시민 대상으로 운영이 되는데요. 전기, 수도, 도시가스를 절약했을 때 마일리지가 적립되는데 적립한 마일리지는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거나 현금화를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코 마일리지↓↓↓
2. 탄소 포인트 제도
탄소 포인트 제도는 환경부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울 시민만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에코 마일리지와 다르게 전 국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코 마일리지처럼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지급하는데요 해당 인센티브는 현금과 상품권 이외에도 세급납부가 가능한 바우처, 종량제 봉투 등 다양한 형태로 지급됩니다.
↓↓↓탄소 포인트 제도↓↓↓
요금 인상으로 납부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한국전력이 6~9월분 전기요금에 대한 분할납부 제도를 한시적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합니다.
청구된 요금의 50%를 납부하고 나머지 50%를 최대 6개월에 걸쳐 납부하는 제도로 가구별 소득과 관계없이 분할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기세가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관리사무소에서 이외 주거 지역에서는 한전 ON 모바일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청 시점에서는 미납요금이 없어야 하고, 납기일 기준 3일 전후에는 신청이 제한이 된다고 하니, 사전 신청은 필수입니다.
↓↓↓한전 ON 설치 링크(Android) ↓↓↓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과태료, 체납 시 납부 방법, 고속도로 부가통행료 부가